스킵 네비게이션

  • FAQ

 
 
꼭 방사선촬영이 필요한가요?
구강 내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질환은 상악골과 하악골 내에서 발생합니다. 그런데 골의 내부를 볼 수 있는 방법은 방사선 사진촬영뿐입니다. 방사선 사진촬영을 함으로써 골 내부의 문제점 뿐 아니라 인접면 치아우식증의 발견, 소아 환자의 경우 악궁이 성장하고 있는 중에 방사선 사진 촬영을 함으로써 조기에 많은 교정적 문제점들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이란 무엇인가요?
방사선은 진공을 포함한 어떤 공간이나 물질을 통과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존재 형태에 따라 우주선과 토양, 음식물, 인체 등에 존재하는 약 600여 종의 방사성 물질로부터 나오는 자연방사선이 있으며, 방사선 발생장치나 핵분열 생성물질로부터 방출되는 인공방사선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사선'이란 표현은 전리현상을 일으켜 인체에 해를 줄 수 있는 X선, 방사성동위원소, 우주선 등 전리방사선만을 의미합니다.
치과에 갔더니 CT촬영이 필요하데요.
치과용 CT는 일반 CT에 비해 방사선 조사량이 훨씬 적고 촬영시간도 3분정도인 아주 안전하고 간단한 촬영방법입니다. 간단한 촬영방법에 비해 구강내의 해부학적 구조물의 관심층을 자세히 관촬할 수 있으며 고대조도의 해상도를 가지므로 물리적 밀도 차이가 1%이하인 조직간의 구별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매복치나 과잉치의 위치와 방향, 얼마나 깊이 숨어있는지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그 밖에 악안면부 병소의 진단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내 임플란트 매식 시 잔존 골의 평가와 해부학적 구조의 평가에 유용하므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임프란트 매식 치료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X선은 몸에 해롭다고 하는데 치과에서 찍는 방사선사진촬영은 안전한가요?
전악 방사선 사진 촬영 시 받는 방사선의 양은 며칠간 일상생활동안에 받는 햇빛의 양과 같거나 적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방사선검사를 해야 할 경우 X-선의 유해성이 두려워서 검사를 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통합치과진료과 구강악안면방사선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보철과 치주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