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 진료과소개

  • 구순구개열치료


구순구개열 아동의 치료는 안면 형태의 회복, 저작, 연하, 발음 및 청력의 정상화, 정상적인 악골 발육, 결손치의 수복 등을 목표로 합니다.

구순구개열 환자는...
 
대부분의 경우 신생아 때부터 치료를 시작하게되나, 흉터와 근육력 등에 의하여 치료결과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아래턱의 성장완료 시까지 교정치료를 하여야 하므로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과적인 문제점들로는 위턱과 파열부의 성장 장애가 있고, 선천 결손치나 과잉치, 기형치가 많이 발생하며, 치아가 제 위치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파열부 수술의 결과로 위턱의 성장이 불량하여 부정교합(위아래턱과 치아가 전후방, 측방, 수직방향으로 제대로 물리지 못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구순구개열 환자의 치료 절차

1. 입술 수술
 
대략 생후 3~4개월 경 시행합니다. 변형이 심한 경우는 수술 전 악정형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입천장 수술(구개열 수술)
 
18개월경에 시행하며 상태에 다라 1회법 또는 2회법을 적용합니다. 통상적으로 1회법이 사용 됩니다.

3. 언어치료
 
구순구개열 특히 입천장이 갈라진 아이는 말할 때, 코를 밀폐시키지 못하여 코맹맹이 소리가 나게 되며, 알아듣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입천장 수술 전에 말하는 것을 배운 아이는 코로 공기가 새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비정상적인 발음 기전을 가지게 됩니다. 수술이 적절한 시기에 행하여진다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정상적인 발음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몇몇 아이들은 잘못 형성한 발음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언어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수술과 언어치료에도 불구하고 언어습관이 고쳐지지 않고 코를 폐쇄시킬 수 없는 아이들은 인두피판술이라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구개열 아이들은 귀와 목 뒤쪽을 연결해주는 이관(유스타기언 튜브)이 협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관협착이 발생하면 고막 뒤에 액체가 고이고 종종 삼출성 중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초기에 이것을 고쳐주지 못하면 난청에 의하여 발음을 제대로 배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4. 초기 교정
 
대략 7~8세 경 턱뼈 성장과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앞니의 배열과 변형된 입천장 확대를 시행하게 되며, 종종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상악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5. 치조골 이식수술
 
대략 8~12세 경, 구개 파열부의 결손된 잇몸뼈를 위해 골이식을 합니다. 골이식을 위하여는 장골, 두개골, 늑골, 합성골 등이 사용됩니다. 수술 전에는 필요한 결손부위의 확인을 위해 그리고 술 후에는 골이식술의 평가를 위해 방사선사진촬영을 하게 됩니다.

6. 후기교정치료
 
치아배열을 위한 교정 치료는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만 12~14세 경에 시작됩니다. 구순구개열 환자에서 치아가 제위치로 나지 못하고, 수술로 인한 흉터 때문에 정상적인 치열궁 형태를 갖지 못하며, 위, 아래턱이 제대로 맞물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교정치료를 통하여 비뚤게 나온 치아를 제 위치로 잡아주고, 치열궁 형태를 정상화 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위, 아래턱간 치아간의 맞물림을 맞추어 주기 위해 위턱의 성장이 부족한 경우 성장을 촉진시켜 주기도합니다. 이때는 부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아래그림). 교합을 맞춰주기 위해 고무줄을 사용하기도 하며 이는 적극적인 환자의 협조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7. 코와 입술의 2차 수술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할 무렵에는 자신들의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되므로, 청소년기에 접어들기 전에 적절한 코와 입술의 형태를 부여하기 위하여 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초기 구순열 치료시 코 성형을 하지 않은 환자나 비중격이 휘어져서 호흡의 곤란이 있는 경우에서도 이 수술이 필요합니다.

8. 턱 교정 수술(악교정 수술)
 
구개열의 범위가 커서 교정치료만으로 원만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윗 턱과 아랫 턱의 부조화가 심한 경우 턱뼈 성장이 종료된 후인 17세 이후 무렵, 교정과 악교정 수술을 함께 시행하여 치료합니다.
치료 전


치료 후

9. 최종보철
 
수술과 교정 치료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은 보철로서 해결하게 되며 이 역시 성장이 끝난 이후에 시행합니다.
장기간에 걸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순열, 구개열 및 구순구개열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치의학과 의학에 관계된 사람이 협동하여 문제해결을 시도하려는 노력이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구순구개열의 치료는 많이 진보한 상태이며, 입술이나 코의 형태, 턱 관계, 치아배열, 발음 등 에서 많은 장애들이 해소되어 보통의 아이와 같이 성장하고 생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구순구개열 아동의 치료는 일관된 치료계획하에 장기간에 걸쳐 여러 과의 협진(소아과, 이비인후과, 성형외과, 언어치료사, 심리상담사, 소아치과, 구강외과, 교정과 등)이 꼭 필요하며, 더불어 장기간의 치료 동안의 아이와 부모님의 협조도 필요합니다.
저희 가천의대 길병원 교정과는 구순구개열 아동의 치료에 필요한 다른 과와 유기적인 협진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저희 과는 최선의 치료로 부모님, 아동과 함께 구순구개열 아동의 밝은 웃음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